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쉽게 공부하자

일본어 기초 문법정리(명사의 활용)

by j.life 2020. 4. 1.
728x90

문법 활용

 

- 어느 언어를 배울때나 마찬가지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는 것이다. 

학습능력이 높아질 수록 다양한 상황에 맞는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이 올라갈 것이다. 

그러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문법이고 문법을 체화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어느 언어나 단어나 문장이 상황에따라 변화하고 거기에는 일정한 규칙이 존재한다. 그 변화의 규칙을 우리는 소위 문법이라고 말한다. 어려운 말로 문법이지만 문법은 언어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규칙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언어를 자유자제로 구사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규칙을 배우고 바로바로 나올수 있게 체화하는것이 언어습득의 길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명사, 동사, 형용사, 예외적인 경우의 활용만 공부해도 일본어를 구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일본어문법은 생소 할 수 있으나 지금까지 공부하면서 핵심이 되는 문법을 정리한 [일본어 기초 문법정리]만 공부하더라도 쉽게 일본어 입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점에서 판매하는 일본어 책은 자세하게 문법을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문법이라기 보다는 각각의 단어의 활용이라고 느껴진다. 그렇기 때문에 입문단계에서 빨리빨리 진도를 못나가고 입문에서 그쳐 버리기 쉽다. 

 

이번에 정리하는 [일본어 기초 문법정리]는 빠르게 일본어 문법 입문을 끝내고 일본어의 활용을 체화해서 중급일본어까지 단숨에 올라 갈 수 있을 것이다!

 

하루 한 챕터 개념으로 문법을 정리해서 올릴 예정이고 이후 간략하게 추려볼 생각이다. 경험에 의하면 [일본어 기초 문법정리]를 처음부터 끝까지 강의하는데 약 1~2시간 정도(이해도에 따라 다름) 걸리는데 이후 문법 활용연습만 한다면 JLPT n2 까지(5년 전) 6개월 정도 걸렸던 기억이 있다. 물론 개인의 노력과 배경 지식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일본어 기초 문법정리]가 도움이 크게 되었다고 한다. 

 

일본어 기초 어렵고 지루하게 하지 않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끝내는 것이 [일본어 기초 문법정리]의 목표이다. 

 

 

첫번째 내용은 명사의 활용으로 시작한다. 명사는 가장 기본이 되는 품사이고 활용도 어렵지 않다. 아래 정리된 문법을 이해하고 외워라 언어는 이해 -> 암기 -> 체화 순이다. 체화는 뇌에 각인 시켜서 자동으로 나오게 하는 수준이다. 

 

명사의 활용  

 

 1) 일반명사의 활용

   -명사 뒤에 6개의 활용을 붙여서 다양한 상황에 사용 가능 하다. 

学生 である 이다(문장체)
학생 이다(회화체)
  です 입니다
  でした 이었습니다.
  でしょう ~이지요. 일것이다. 이겠지
  でしょうか? ~인가요?

 

 


 

2) ない、ないです「ありません」의 활용

      - 명사 뒤에 ない、ないです「ありません」를 붙여 부정형태로 사용 가능 하다. 

1 ない 없다 2 ないです「ありません」 없습니다
  아니다   아닙니다
3

명사부정 + では(=じゃ)ありません。「ないです」

                 ~은 아님니다.

예문)

お金 がない。 돈이 없다
  はない。 돈은 없다
  もない。 돈도없다
  はありません。 돈은 없습니다
  もありません。 돈도 없습니다. 

 

お金 では ない 돈은/이 아니다
  =じゃ ないです(ありません) 돈은/이 아닙니다.
  じゃ는 では의 회화체다. 회화에서는 では를じゃ로 줄여 사용한다.
  でも ない 돈도 아니다
    ないです(ありません) 돈도 아닙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